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이원태 교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 수상

작성자
KITNEWS
조회
599
작성일
2023.11.22
첨부
 이원태 교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 수상


중소·중견기업 기술 혁신 기여 공로 인정
- 기업공감원스톱서비스 전문가로 다양한 기업애로기술 해결

환경공학과 이원태 교수가 과학기술 발전 및 중소기업의 기술 혁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는 이번 표창은 중소·중견기업의 기술애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기술애로 상담 등 직접·연계 지원 활동을 통해 기업 R&D 역량 향상에 기여한 이에게 수여하고 있다. 

이원태 교수는 2011년 우리 대학에 부임한 이후, 기업의 기술애로사항, R&D 역량, 친환경성 등을 향상하기 위한 산학협력 활동을 활발히 진행해 왔다. 또한 상호 협력이 가능한 분야의 기업 및 유관기관의 네트워크 연결 및 강화를 위해서도 노력해 왔다. 특히 2020년 이후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의 기업공감원스톱서비스 전문가로 활동하며, 지역 중소·중견기업의 다양한 기술애로사항을 해결했다. 대표적인 기술애로사항 해결 건으로, △오수 및 폐수 방류수 오염물질 처리 기술 △전기분해를 적용한 녹조제거 기술 △세탁폐수처리시설의 TOC 저감 기술 개발 등이 있다. 

이원태 교수는 “대학의 연구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기업의 기술개발 및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이 과정에서 함께 참여한 학생들의 산학협력 역량도 향상되는 모습을 통해 많은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이러한 선순환 활동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을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환경공학전문가인 이원태 교수는 현재 경상북도탄소중립지원센터장으로서 지역사회가 주도하는 상향식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위해 녹색성장 기본계획 및 기후위기 적응대책의 수립 등을 전문적·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 기술개발 및 환경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제18회 중소기업기술혁신대전의 기술혁신 분야에서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