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 ‘한국산업기술진흥원장상’

작성자
KITNEWS
조회
751
작성일
2023.11.29
첨부
2023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 ‘한국산업기술진흥원장상’


- 기계시스템공학과 김범준, 김호영, 박정인, 임지호·산업공학부 이동민 학생


우리 대학 시스템비전연구실 학생들이 ‘2023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에 해당하는 ‘한국산업기술진흥원장상’을 수상했다. 

수상자는 팀명 ‘시스템비전연구실(SVL)’으로 출전한 기계시스템공학과 3학년 김범준, 김호영, 박정인, 4학년 임지호(지도교수 신동원), 산업공학부 3학년 이동민(지도교수 안흥조) 학생이다.

이들은 변형 이중 캐터필러와 5절 기구를 적용한 ‘재난현장 보조 로봇’을 제작하여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로봇은 비평탄 지형에서도 몸체의 무게중심 변화가 없이 수평을 유지할 수 있어 인명 구조 및 구호품 수송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로봇이다. 

김호영 학생은 “팀원들 간의 원활한 소통과 협력을 통해 좋은 작품을 제작한 것 같아 뿌듯하고, 이번 대회를 준비하며 겪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앞으로의 도전에도 자신감을 얻게 된 것 같다”며, “지도해 주신 지도교수님과 연구실 선배들, 제작에 많은 도움을 주신 공학교육혁신센터에도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2023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기술진흥원과 공학교육혁신협의회가 주관하는 대회다. 지역별 컨소시엄을 통해 본선 진출작을 결정하며, SVL팀은 예선에서 금상, 본선에서는 한국산업기술진흥원장상을 수상했다. 본선 심사 및 시상은 11월 22일 서울 상암 콜로세움에서 열린 2023 공학 페스티벌 행사에서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