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ty

Community

HOME Community 체험수기 해외교환학생 프로그램

해외교환학생 프로그램

2013-2 리투아니아_VGTU_교환학생보고서(기계, 장용준)

작성자
박유진
조회
1399
작성일
2014.03.25

 

교환학생 보고서

이름

장용준

학번

20091127

소속

기전공학과

연락처

010 2999 2199

이메일

Jojo823@naver.com

파견국가

및 대학

Vgtu // 리투아니아

소요경비

 학기중 300만원 // 여행비용 550만원 ( 70 )

주거

 코너호텔

룸메이트

 독일 1

기숙사내 한국인

 코너호텔 한국인 9

파견대학

정보

 리투아니아 시내에 위치한 공과대학교

 본교는 솔레테키오에 위치하여 다소 시내에서 떨어져 있으나 기계과 faculty 코너호텔에서 도보 5분에 위치하여 매우 편리함. (기계과 과목이 많으므로 기계과 학우들이 다니기에 매우 접합한 대학교)

파견대학 국제교류부서

ESN OFFICE 에서 교환학생에 관한 업무를 담당함

주말  및 여가활동

주말 현지 학생들과 어울려서 개인적인 모임이나 술자리를 가지기도 하고 계획하에 여행을 가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가끔식 ESN에서 주최하는 여행에도 참가하여 많이 외국인들과 함께 여행을 같이 갈수도 있습니다.

멘토 또는 도우미

 처음 적응하는 기간에 많은 것을 알려주고 자주자주 연락하며 서로 정보를 교환하며 도움을 받았습니다.

전공

기계공학부

수업 스케줄

~ 까지 수업을 듣고 , , 일은 휴무

학생할인

관련

 ISIC 카드를 통하여 리투아니아 내에서 터미널 버스 할인을 크게 받을 있습니다.

ISIC카드

활용

 보통 유럽용 카드를 만들 있기 때문에 한국에서 만들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유럽용 카드는 리투아니아 도착 오리엔테이션 시간에 만들 있으므로 교환학생 가기 오랜 기간 여행을 먼저 하실 분들은 한국에서 ISIC 카드를 만들어 가시고 현지에 가서도 ISIC 카드를 만들기를 권장합니다.

영어공부

 기본적인 실력은 갖춘 사람들이라면 다소 영어 향상에 있으 실망을 있지만 외국경험이 처음이라면 영어공부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됩니다. 유럽인들 ( 특히 스페인계, 프랑스계 ) 친구들의 발음이나 영어가 크게 유창한 편은 아니나 서로 의사소통하기에는 오히려 편하게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실제 미국 학생들과는 차이가 다소 있지만 영어대화에 대한 자신감이나 의사소통 능력에 있어서는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여행

교환학생을 아시아계 학생들이라면 아마 모두가 여행에 목적을 것이라고 생각되고 실제로도 그렇다고 봅니다.

여행은 각자의 재량이지만 한가지 말씀해드리고 싶은 점은 유럽여행을 여름기간에 가는 것이 정말 괜찮은 선택이라 생각됩니다. 여름철 유럽의 아름다움을 느끼기에도 없이 좋으실 입니다.

교통

 리투아니아 내에서는 거의 공짜라고 봐도 다름없습니다. 아시다시피  달에 20리타면 무제한 버스를 타실 있습니다. 다만 트라카이를 유럽용 ISIC카드가 있으면 교통비가 반값이 되므로 챙겨 가시길 바랍니다.

 

날씨

 서유럽만큼 화창한 날씨는 아니지만 2학기 기준으로 한국보다 심하게 춥다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거의 한국이랑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같네요. 그래서 남자분이라면 전기메트 같은 제품 굳이 안가져가셔도 같습니다.

해외인턴

개인 역량에 달려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학교내에 연구실에서 짧은 기간 동안 인턴경험을 하였습니다. ESN 오피스에 찾아가셔서 말씀하시고 이력서를 빠른시간내에 작성해 가시면 해외인턴 찾는데 많은 도움을 입니다.

추신

위에 내용들은 다들 아시는 내용이라고 생각됩니다.

사실 저도 비슷한 경험을 하였지만 가기 전에 묻고 싶은것도 많고 알고 싶은것도 많지만 경험상 거의 가면 알아서 해결되는 것이 대부분 입니다.

그래서 가기전에 미리 알면 좋은 점만 말씀드린다면 주거형태가 가장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코너호텔//플렛//기숙사//호스텔 이렇게 4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코너호텔이 가장 고가이면서 방도 두명이서 써야 되는 단점과 와이파이 속도가 매우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면 안에 친구들을 만나기 쉽다는 장점과 기계과와 매우 가깝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매우 가격이 높습니다. 기숙사의 두배에 해당됩니다. 플렛은 가격은 코너호텔과 비슷하나 방의 퀄리티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페이스북을 통해 미리 구한다면 ) 그리고 독방을 있으므로 매우 유리한 점이 많습니다. 그리고 호스텔은 가격도 기숙사랑 비슷하고 잘만 찾는다면 코너호텔만큼 친구들도 만나기 쉽습니다. 하지만 사람이 명없고 위치고 다소 호스텔이 걸린다면 단점이 있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숙사는 가격도 싸고 친구들도 많지만 기계과 건물과는 매우 멀다 ( 버스 30 ) 단점이 있습니다.

참고 : 플렛 ( VILNIUS APARTMENT 페이스 통하여 미리 좋은 방을 구하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