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ty

Community

HOME Community 체험수기 해외교환학생 프로그램

해외교환학생 프로그램

2012-1학기 교환학생 체험수기(폴란드)

작성자
김혜진
조회
1594
작성일
2012.08.29

 

교환학생 보고서

이름

강성욱

학번

2090018

소속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

연락처

010 7222 0529

이메일

e93id@naver.com

파견국가 

및 대학

바르샤바 공과대학교, 폴란드.

소요경비

월 60만원(기숙사15만원, 생활비 45만원) * 5개월 = 300만원

주거

리비에라(학교기숙사), 3인실, 주방은 공용사용입니다.

룸메이트

저와 울산대 유크라 한국학생 그리고 폴란드현지 학생이 함께 생활하였습니다.

기숙사내 한국인

유크라학생들 저를포함한 3명과 경북대에서 온 2명의 교환학생이 있었습니다.

파견대학

정보

폴란드 바르샤바 공과대학교(WUT)는 폴란드 최고의 공과 대학교 중의 하나로 남자학생들의 수가 더 많이 있습니다.

파견대학 국제교류부서

자신이 속해 있는 해당 학부마다 국제학생처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 전자정보 건물 158호에 위치하여 있으며, 모든 학교에 관한 문제들이 생길때마다 그곳에 가서 물어보고 해결하였습니다.

주말  및 여가활동

주말에는 보통 가까운 동유럽이나 폴란드 내에 여행 돌아다녔고, 여가활동으로는 댄스스쿨과 인라인스케이트를 타며 보냈습니다.

멘토 또는 도우미

처음 공항에 도착하였을 때, 공항으로 직접 데리러 와주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학기 초반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잘 도와주었습니다.

전공

컴퓨터 네트워크, 그래픽유저 인터페이스 과목을 들었습니다. 이 두과목에선 실험과 수업을 번갈아 가며 들었습니다.

수업 스케줄

전공 2과목과 교양 3과목으로 총 5과목을 수강했으며, 수업은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에만 있었습니다.

학생할인

관련

가장 큰 혜택은 폴란드 교통에 대해 가장 큰 할인을 받았으며, 영화관, 그리고 일부 소수의 식당에서 할인을 받았습니다.

ISIC카드

활용

국제학생증을 만들어왔으나, 거의 사용할일이 없었습니다. 바르샤바 공대에서 나온 학생증만으로 생활하는데 지장은 없었습니다.

영어공부

폴란드의 수업과 일상생활에서 모든 것을 영어로 생활하여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영어뿐만 아니라 폴란드어 수업을 듣고 폴란드 말로 기본 인사정도는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여행

폴란드가 유럽의 거의 중심에 위치하여 있어서 학기 중에도 폴란드 주변국가들로 여행가기에 아주 좋은 거 같습니다. 폴스키 버스(현지버스)를 타면 주변국가들로 저렴한 가격으로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폴란드 바깥국가들 뿐만 아니라 폴란드 내에 여러 도시들도 인상깊었습니다.

교통

폴란드내 에서는 3개월 교통권을 끈어 다녔으며, 학생할인을 받아 110 즈워티에 살 수 있었습니다. 폴란드 내 교통은 교통권으로 대부분 해결 가능하였으며, 폴스키 버스를 타고 주변국가로 싼 가격으로 여행다닐 수 있었습니다. 

유럽내에는 저가항공들이 많이 있어서 미리 예약만 한다면 싼가격에 비행기를 타고 여행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날씨

겨울부터 여름까지 지냈으며, 날씨는 항상 변덕이 심하였으며 예측불가입니다. 그리고 여름이 다가갈수록 해가 길어져 밤10시가 되어야 어두워졌습니다.

해외인턴

유크라 학생들은 인턴이 유크라 프로그램에 포함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바르샤바 공대 국제학생 담당처에 담당자분님께서 친절히 삼성전자와 연락을 하여 인턴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추신

유크라 장학금이 생각보다 늦게 나와서 고생을 많이 하였습니다. 저의 경우 학기 거의 끝나는 5월 31일 날 받을 수 있었습니다. 미리 가기전에 확인해 보시고 돈을 준비해 가시길 바랍니다.

보완점

유크라 장학금이 언제쯤 받을 수 있는지 미리 공지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늦게 받을 수 있다는 공지는 받았으나 학기가 거의 끝날쯤에 받을 줄은 상상도 하지 못하여서 힘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