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ty

Community

HOME Community 체험수기 해외교환학생 프로그램

해외교환학생 프로그램

2013-1 리투아니아_빌니우스공대(VGTU) 교환학생 보고서(기전, 이상호)

작성자
박유진
조회
1536
작성일
2013.09.16

 

교환학생 보고서

이름

이상호

학번

20080927

소속

기전공학과

연락처

010-4489-6676

이메일

lee_sang_ho@naver.com

파견국가

및 대학

리투아니아 / VGTU

소요경비

생활비 :300 만원

항공비 :150 만원

여행 경비 : 350 만원

주거

처음에는 coner 호텔 이라는 곳에서 생활을 하였고 계약기간 2개월이 끝난 후에는 시내 근처 아파트를 구해서 한국인 룸메이트와 같이 주거하였습니다.

룸메이트

한국인

기숙사내 한국인

 

파견대학

정보

VGTU 리투아니아 공과 대학으로서 비교적 규모가 크고 다양한 나라로부터 교환학생들이 같이 수업을 들었습니다. 수업환경은 특별히 교과서가 필요하지 않고 pdf 파일을 교수로부터 수령 수업에 임하면 되었습니다.

파견대학 국제교류부서

국제 교류부서 이용은 내가 생활에 필요한 것이나 궁금한 것이 있으면 아주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다양한 에라스무스 이벤트도 개최해주었습니다. 그리고 기타 필요한 서류 역시 빠르게 업무처리를 해주었습니다.

주말  및 여가활동

주말에는 보통 친구들과 만나서 같이 시간을 보냈고 가끔 휴강이 있는 날에는 가까운 나라에 같이 여행을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멘토 또는 도우미

제가 만난 멘토는 한국인 멘토 경험이 풍부한 직장인이었으며 매주 한국문화에 대한 수업을 만들어서 매주 만나서 같이 수업을 했습니다. 공학 픽업 , 기타 제출 서류 작성, 거주지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전공

전공 수업은 많이 듣지를 않고 확률과 통계 , 기계요소 설계를 수강했습니다. 수업은 영어로 진행이 되었고 기계요소 설계는 solid work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습니다. 수업방식은 기계요소 설계는 학기 프로젝트를 위한 실습시간과 이론수업을 병행하였습니다. 확률과 통계 수업은 컴퓨터 수업은 있었으나 실습 수업은 선택적으로 수강을 하였습니다

수업 스케줄

저는 과목마다 수업날짜가 모두 달라서 화수목 수업을 들었습니다.수업시간은 ETCS 학점에 따라 수업을 하였습니다. 전공수업은 5시간~6시간 연강 수업을 하였습니다.

학생할인

관련

ISIC 카드를 만들게 되면 리투아니아 내에서 할인은 많지 않으나, 여행을 다닐 경우에 박물관 관광지에서 많은 할인을 받았습니다.

ISIC카드

활용

저는 ISIC카드를 리투아니아에서 만들었었는데 한국에서 만드는 보다 저렴한 가격에 만들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만들지 않고 저렴한 가격에 학교에서 만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영어공부

영어 공부는 회화책 하나를 가져가서 읽어 보았고 친구들과 자주 만나서 영어 공부에 압박 받지 않고 자유롭게 공부 했던 같습니다.

여행

학기 중에는 주말이나 방학처럼 일주일정도 쉬는 경우가 생기면 저가항공을 이용해서 여행을 다녀 왔습니다. 그리고 학기가 끝나고 누구나 한번 꿈꾸는 유럽여행을 버스와 저가 항공을 이용하여 비교적 저렴하게 여행을 다녀 왔습니다.

교통

리투아니아 교통은 버스를 많이 이용하였습니다. 달에 8000 이면 자유롭게 어디든지 탈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8000원이라는 가격이 학생 할인을 받은 가격이기 때문에 항상 ISIC 카드를 소지해야 하며 카드를 충전하면 버스에 타자마자 개시를 해야지 벌금 등을 피할 있습니다. 버스 1회용 티켓 가격은 500 정도 하며 이것 역시 버스에 타면 펀치기로 개시를 하여야 합니다. 

날씨

저는 겨울 학기에 갔기 때문에 걱정을 많이 하고 갔지만 생각보다 춥지는 않았습니다. 눈은 매일 온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5~6 달에는 한국과 비슷한 정도의 따뜻한 날씨가 계속 되었습니다.

해외인턴

 

추신

 

보완점

같은 경우는 기본 영어실력이 조금 부족했습니다. 사전에 지금 운영하는 것처럼 영어 학습 프로그램 등을 학교에서 만들어주시면 빠른 적응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