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ty

Community

HOME Community 체험수기 해외교환학생 프로그램

해외교환학생 프로그램

2013-1 리투아니아_빌니우스공대(VGTU) 교환학생 보고서 (기계설계, 김봉수)

작성자
박유진
조회
1526
작성일
2013.09.16

교환학생 보고서

이름

김봉수

학번

20080189

소속

기계설계과

연락처

01034315889

이메일

qhdtn0806@naver.com

파견국가

및 대학

VGTU

소요경비

약 800 만원

주거

4개월 corner hotel 3개월 flat

룸메이트

네덜란드인 1인 / 네덜란드1명 + 터키2명

기숙사내 한국인

대략 8명

파견대학

정보

금오공대와 같이 공대 특성화 대학교이며 빌뉴스 수도에 위치 함.

파견대학 국제교류부서

본관 5층에 International Office가 있으며 교환학생을 관리 하며 업무를 담당 하고 있습니다.

주말 및 여가활동

평일에는 주로 수업을 들었습니다. 수업 후 룸메이트와 공원 산책 및 친구들과 모여 음식 파티, 호수 가서 수영하기 기타 등등 다양한 활동을 하며 외국인 친구들과 어울리며 영어 실력향상에 노력 했습니다. 주말에는 가까운 나라인 폴란드 발트3국 여행 등 친구들 village 에도 놀러가곤 했습니다.

멘토 또는 도우미

실질적 멘토의 도움은 거의 받지 못 하였습니다. 만난 횟 수는 3회 이하 이며 주로 친구들에게 도움을 받곤 했습니다.

전공

저는 Mechanical engineering 으로써 기계 전공 수업을 들었습니다.

수업시간이 길어 처음에는 적응이 잘 안 되었으며 수업은 영어 수업 과 리투아니아 현지어 수업이 있으니 잘 확인 및 선택을 하고 들었어야 했습니다.

수업 스케줄

보통 수업은 실습수업과 이론수업으로 나누어집니다. 학기 중에 레포트, 팀 프로젝트와 중간고사 기말고사 등이 이루어 집니다.

학생할인

관련

저 같은 경우는 학생할인 관련하여 ISIC 카드가 있는 한 버스 카드를 충전하여 한 달 단위로 이동 하는데 주로 사용 했으며 특별한 할인 혜택을 받진 않았습니다.

ISIC카드

활용

ISIC 카드는 빌뉴스 현지에서 발급 받는 것이 좋습니다. 리투아니아 내 이동시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해외 배낭여행 시 각 나라별 교통수단 학생 할인도 있어 유용하게 쓰입니다.

영어공부

많은 친구들을 사귀면서 대화하는 방식의 학습이 영어 공부에 있어 효율성이 가장 크다고 느낍니다. 실제로 영어 공부를 하는 사람들은 거의 못 봤고, 대신에 많은 활동에 참여하여 영여 회화능력 및 국제화 능력을 키우는 사람들은 많았다.

여행

저 같은 경우는 여행을 많이 가지는 않았습니다. 저는 이번 교환학생 생활동안 동유럽(발트3국, 폴란드, 체코, 오스트리아, 헝가리)를 다녔고 주로 리투아니아 내에 있는 친구의 Village에 초대를 받아 놀러 다니곤 했습니다.

교통

리투아니아에서는 지하철이 없지만, 학생 신분으로 교통 카드를 사면 한 달에 만원 정도의 요금으로 빌뉴스 시내 어디를 가든 무료로 버스를 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날씨

2월부터 5월까지 눈이 녹지 않을 정도로 추웠습니다. 5월 말부터는 차차 날씨가 따뜻해 졌으며 습도가 높지 않아 좋았습니다.

해외인턴

저는Arginta 회사에서 일을 했었습니다. 회사가 corner hotel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1시간 소요) 매일 아침 새벽에 일어나는 등 고생을 많이 했었습니다. 점심도 주지 않아 따로 도시락을 챙겨가야만 했었고 무보수 였습니다.

추신

학기 초에 수강신청 문제로 인해 수업을 제대로 가지 못 하였습니다. 수업은 ERASMUS 학생들과 함께 어울려 같이 다니면서 정보를 얻으시고 주변 한국인 친구들에게 좋은 수업을 공유함으로써 더 나은 교환학생 생활을 할 수 있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보완점

보완점이라기보다는 리투아니아 겨울 날씨가 너무 춥다보니 날씨에 대한 정보를 많이 얻어 가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 듭니다. 저 같은 경우는 올해 리투아니아에서 겨울이 너무 길었으며 쌓여 얼어버린 눈 으로 인해 고생을 많이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