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ty

Community

HOME Community 체험수기 해외교환학생 프로그램

해외교환학생 프로그램

2013-1 리투아니아_빌니우스공대(VGTU) 교환학생 보고서 (소재디자인, 최정우)

작성자
박유진
조회
1570
작성일
2013.09.16

 

리투아니아 교환학생 보고서

이름

최 정 우

학번

20081363

소속

소재디자인공학과

연락처

010 5591 5571

이메일

bohemist16@naver.com

파견국가 

및 대학

리투아니아 빌니우스 공과대학교

소요경비

6개월 약 1600만원

주거

Sauletekio 39A 기숙사

룸메이트

2인 1실(프랑스)

기숙사내 한국인

5명

파견대학

정보

리투아니아 수도에 있는 유명한 학교 중 하나입니다.

영어 수업의 경우 교수님들의 영어 실력도 수준급입니다.

파견대학 국제교류부서

빌니우스 공과대학교 본관 5층에 국제교류원이 있으며, 교환학생에 관련된 모든 업무(성적, 수강신청, 인턴쉽 등)는 이곳에서 이루어집니다. 중요 사항의 경우 E-mail을 통해 전달 받을 수 있습니다.

주말  및 여가활동

교환학생들을 Erasmus라고 지칭하는데, 저는 주말에 Erasmus 친구들과 함께 파티를 즐겼습니다.

멘토 또는 도우미

제 멘토는 4학년이었고 많이 바빴기 때문에 제가 도움을 요청하기 미안해서 멘토보다는 오히려 룸메이트에게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룸메이트가 저랑 유독 많이 친했고 아는 정보가 많았습니다. 생활하는데 전혀 문제되는것이 없었습니다.

전공

저는 제 전공과 일치하는 전공이 없어서 경영학과수업을 들었습니다. 경영학과의 경우 거의 모든 수업이 본관에서 이루어집니다.

수업 스케줄

보통 수업은 실습수업과 이론수업으로 나누어집니다. 일주일에 보통 2일 정도를 진행하며 학기 중에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등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학생이 재시험을 교수님께 요구하면 재시험을 치도록 해줍니다.

학생할인

관련

학생할인의 경우 여행할 때 많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리투아니아 내에서 학생할인을 거의 받아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ISIC카드

활용

리투아니아에서 만드는 것이 조금 더 쌉니다. 다른 유럽국가의 경우 더 비쌀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영어공부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유럽인들과 섞여서 같이 대화하고 지내는 것이 실전영어를 키울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인 것 같습니다.

여행

Skyscanner라는 어플이 있습니다. 검색을 수시로 하다보면 값이 저렴한 비행기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가장 후회 했던 것들 중 하나가 학기 중에 여행을 많이 못 가본것입니다. 여행을 많이 가려고 수업을 일부러 적게 들었는데 오히려 학기중에 못가서 아쉬웠습니다. 학기 중에 가면 경비를 많이 절약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비수기). 저는 방학 때 유럽 몇 개국 빼고는 거의 다 돌아서 (그것도, 성수기에...) 돈이 엄청 들었습니다.

교통

교통카드를 만드시길 권장합니다. 만들어서 20리타씩(한국돈으로 9000원) 충전하면 한달 동안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노선 시스템이 조금 바뀌었습니다. 제가 유럽여행을 하다가 잠깐 쉬러 리투아니아로 갔는데 버스 노선이 조금 바뀌어 있었습니다. 다음학기에 오시는 교환학생분들이 참고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비행기 역안에 인포메이션 센터가 있으니 거기에서 Saulitikis 39A로 간다고 얘기하고 어떤 버스를 타야하는지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공항앞에서 택시 절대 타지 마십시오. 가격 흥정하는 사람들 있는데 솔레테키스까지 30리타면 택시로 갈 수 있는 거리입니다. 아마 50이상 부르는 나쁜 택시 기사들이 있을 겁니다. 멘토에게 연락을 하든지 버스를 타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이 나라는 콜 택시가 더 가격이 저렴합니다. 콜 택시 번호는 1313이 가장 저렴하며 1414도 있습니다.

날씨

전기장판 가져가시길 권장합니다. 저는 없어서 이불 덮고 잤는데, 제가 추위를 별로 안타는데도 자는 동안 조금 추웠습니다. 사람 사는 곳이라 죽을 정도는 아닙니다. 혹시나 추위에 약하신분들은 전기장판 하나 들고 가세요.

해외인턴

경험없음

추신

최대한 많은 친구를 사귀고 많이 어울리세요. 가장 남는 것은 그것뿐입니다.

추억을 많이 만들고 여러 국가의 친구들을 한방에 만들 수 있는 기회, 이것이 에라스무스의 힘입니다.

보완점

인턴쉽을 신청하는 것이 생각만큼 쉽지가 않습니다. 구하는데 오래 걸리고 따로 공지하지 않습니다. 인턴쉽에 관심 있으신 분은 학기가 시작하자마자 신청을 바로 하시길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