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ty

Community

HOME Community 체험수기 해외교환학생 프로그램

해외교환학생 프로그램

2013-1 중국_하얼빈공정대(HEU) 교환학생 보고서 (정보나노, 우혜영)

작성자
박유진
조회
1575
작성일
2013.09.16

 

교환학생 보고서

이름

우혜영

학번

20090822

소속

정보나노소재공학

연락처

01073773481

이메일

weyp@naver.com

파견국가

및 대학

중국/하얼빈 공정대학

소요경비

항공권56만원/생활비2월말~7월초:160만원(여행비20만원포함)

학기초 정착 시에 돈이 많이 들었습니다

기숙사보증금:500/보험비:300/기숙사비는면제였습니다.

주거

유학생 기숙사 30 3단원

룸메이트

어학 연수생으로 온 한국인과 함께 거주하였습니다.

기숙사내 한국인

부산외대에서 온 교환학생들과 함께 같은 3단원에 살았습니다.

(지금은 기숙사가 이사가서 1-3층부터 어학연수생 및 교환학생이고 나머지 층은 본과유학생 및 석박사 연구생들 기숙사입니다)

한국인들은 거의 90프로가 교환학생으로 금오공대/전남대/충북대/부산외대 등 여러학교가 많이 있습니다.

파견대학

정보

전남대, 충북대, 단국대, 부산외대 등 여러 학교에서 교류 중 입니다. 또한 중국에서 한국으로 파견 간 학생 들도 많아서 때가 잘 맞는다면 수강 신청 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국하얼빈내에서 하얼빈공업대학 다음으로 좋은 학교이고, 중국 순위 100위권안에도 드는 우수대학이며, 레이더공정(水?工程) 및 선박공정(船舶工程)이 매우 유명한 대학입니다.

파견대학 국제교류부서

41호관에 3층 사무실에 찾아가시면 李震선생님이 계시는데, 李震선생님께서 웬만한 문제들을 다 처리해 주십니다. 전공 관련은 1호관 尹?선생님께 문의하시면 됩니다.

주말  및 여가활동

중국 친구들과 함께 영화를 보거나, 식사를 하고, 또는 같이 함께 공부도 하였습니다.

멘토 또는 도우미

저는 전공 수업을 들었기 때문에, 전공 수업에서 알게 된 친구들이 저의 도우미였습니다. 시험 및 중국어 문법이나, 중국 20대들이 쓰는 중국어 등등 중국에 대한 모든것들을 르쳐 주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전공

한국에서 미리 공부하고, 나름대로 준비하여 신HSK5(HSK8)자격증까지 준비해서 교환학생을 갔지만, 전 공수업은 조금 무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영어로 쓰이는 전공 용어를 모두 중국어로 바꿔서 수업했기 때문에 단어들을 찾아보는 데에 시간이 오래걸렸습니다. 교수님들이 많은 배려를 해주셔서 비교적 높은 점수로 이수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전공 수업을 혹여 들으실거라면, 문법 및 독해공부를 미리 하셔야 할 것 같아요!! 전공 교수님들은 대부분 사투리를 쓰시는 분이 많이 계셔서 전공 수업을 듣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개인적인 공부가 필요합니다. 또한 교수님마다 다 달라서, 보고서(소논문)까지 같이 제출해야 하는데 저는 전공 3과목 모두 중국어로 소논문 10장 이상 씩 써서 냈습니다. T T

수업 스케줄

아침 8시 부터 12, 많게는 오후 2시까지는 어학당 수업이 있습니다.

전공은 자기가 선택 하기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6 30~ 9 30분까지 수업이 있습니다. 수업은 2시간씩 수업합니다.

학생할인

관련

학생증이 있으면 여행명소의 입장료, 영화를 보거나, 비교적 큰 식당을 갔을 경우에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ISIC카드

활용

ISIC카드를 발급받지 않아서 쓰임을 잘 모르겠습니다. 중국에서는 중국 본교의 직인이 찍힌 학생증을 더 우대하므로, ISIC카드를 발급받아도 딱히 쓸 곳이 없을 것 같습니다. 중국통카드나 시티은행카드를 발급해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런데 시티은행카드 보다는 중국통카드가 더 편리합니다. 시티은행카드를 쓰려면 까르푸까지 걸어가서 상해푸동은행 ATM기에서 뽑아야해서 시간도 좀 오래 걸리고 또한 상해푸동은행 지점이 많지 않습니다.

영어공부

저는 중국으로 파견을 갔기 때문에 영어공부보다는 중국어 공부에 더 치중하였습니다. 사실 전공과 병행하기 위해서, 제 수준과 비슷한 수업을 선택하여 들었고, 한국에서 배웠던 것을 다시 한번 복습하는 식으로 수업을 받았습니다. 듣기수업에서는 한국교재 및 보통 사람들이 말하는 속도보다 좀더 빠르게 녹음되어있기 때문에, 듣기실력 향상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여행

중국의 큰 휴가인 노동절에 동북3성으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경비는 최소로 하였기 때문에 중국 런민비 850(35)이 들었습니다. 또한 중국에서 여행시에 최소 7일전에 기차를 미리 끊어야 합니다. 기차표대리구매소는 학교 한국식당 옆에 있습니다. (중국은행 맞은편) 

교통

교통비는 한국보다 저렴한 편입니다. (1) 그렇지만, 택시비는 우리나라와 다르게 8배인 8원부터 기본비용입니다. (교통물가는 버스비와 택시비 차이로 알 수 있는데, 한국은 버스비 구미좌석기준으로 1500, 택시비는 2800원인 반면에 중국은 버스비 한국돈 180/택시 1460원으로 싼 편은 아닙니다) 택시비도 자주타면 비싸서 거의 버스 타고 다녔습니다. ㅋㅋ 곧 지하철 개통된다고 하던데 그래도 아직 타지는 마시길 4년정도 기다려야지 지하철 공사도 완전히 다 끝나고 비교적 안전하다는 소리가 있어서요.

날씨

하얼빈은 11월부터 겨울이 찾아오고 5월초까지 춥다가 여름이 갑자기 찾아오기 때문에, 한국 날씨처럼 봄-가을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멋내기 옷은 가져오셔도 입을 날이 없습니다. 정장 하나 정도는 챙겨오셔도 되는데, 코트는 실용성이 없으므로 챙겨오시지 마시구요! 게 많이 껴입을 수 있는 옷으로 가져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외인턴

중국학생들은 학기가 끝나고 19주부터 20주까지 최소 일주일에서 보름 동안 실습을 나가는데, 저는 정식학생이 아니라서 실습을 가진 않았습니다. 조금 아쉬웠습니다.

추신

하얼빈 공정대학에 직접 와서 공부를 해보니, 솔직한 말로는 중국어를 잘하던 못하던 상관없습니다. 어차피 모르니깐 배우려고 중국에 온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생활 하는 데에 많이 걱정 하실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가실 때에 무언가를 배우려는 의지와 중국을 좀 더 잘 이해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가신다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중국은 비교적 많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또한 중국사람들도 뉴스에서, 인터넷매체에서 말하는 것처럼 그렇게 나쁘지도 않고, 사기꾼만 있진 않아요. 어딜 가든 나쁜 사람도 있고 착한 사람도 있어요~ 또한 중국도 나름 해외라, 한국보다는 학업 스트레스가 별로 없어서 나태해지거나, 아는 사람 없다고 쓸데없는 부분에서 과감해지는 학우들도 많이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한국에서처럼 사람을 대하거나 길을 다닐 때 조심하고, 밤늦게 안 다니면 무사합니다!!!!

보완점

하얼빈공정대학에서도 우리학교처럼 교류도우미 활동 같은 것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선생님들이 많이 바쁘시겠지만, 시간을 내셔서 가끔 학교에 출석률 확인 및 학우들이 어떻게 생활하고 있는지 관리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